dcsimg

구각목 ( Korean )

provided by wikipedia 한국어 위키백과

Pseudosquilla.JPG

구각목(Stomatopoda)은 연갑강에 속하는 갑각류 목의 하나이다. 갯가재(Mantis shrimp) 등을 포함하고 있다.

다리사마귀 앞다리를 닮은 종류와 주먹처럼 생긴 종류가 있으며, 주먹처럼 생긴 앞다리를 가진 갯가재 종류는 펀치로 어항 유리를 깨부술 정도의 파괴력(1,500N)을 낸다. 그리고 목표물을 때리는 행동을 피딩이라고 하며, 피딩을 하면 목표물은 피딩의 충격과 같이 쇼크웨이브라는 충격을 2단으로 받는데 쇼크웨이브가 먹히면 적이 쇼크에 걸린 것처럼 기절한다고 한다. 그리고 맨티스 쉬림프들은 한 번 짝을 정하면 평생동안 바꾸지 않으며 더 멋있는 수컷이 와도 오히려 피딩으로 쫓아낸다고 한다. 그리고 알을 낳을 준비가 된 암컷은 식성이 많아지며 부성애가 있기 때문에 암컷 수컷 관계없이 알을 지킨다고 한다. 그리고 맨티스 쉬림프한테 손가락을 맞은 사람에 따르면 망치로 손가락을 찍는 느낌이였다고 하며 맞으면 손가락이 부러질 수 있다고 한다.[2][3][4]

분류

각주

  1. Joel W. Martin & George E. Davis (2001). 《An Updated Classification of the Recent Crustacea》 (PDF). Natural History Museum of Los Angeles County. 132쪽.
  2. [1][깨진 링크(과거 내용 찾기)]
  3. [2]
  4. [3]
license
cc-by-sa-3.0
copyright
Wikipedia 작가 및 편집자